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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Entry

엔트리(entry)로 비행기 슈팅게임 만들기 - 2. 시작화면 및 설명화면 만들기

by BACKK0M 2019.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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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로 비행기 슈팅게임 만들기!!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게임 제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되겠습니다.

1. 기획

2. 시작화면 및 설명화면 만들기

3. 운석 만들기

4. 비행기 만들기

5. 미사일 만들기

6. 점수 측정하기

7. 엔딩 화면 만들기

8. 상점 화면 만들기

9. 상점 구매기능 만들기

10. 공격 속도 업그레이드 적용하기

11. 이동 속도 업그레이드 적용하기

12. 총알 개수 증가 업그레이드 적용하기

13. 폭탄 적용하기

14. 난이도 적용하기1

15. 난이도 적용하기2

16. 난이도 적용하기3

17. 보스 만들기

18. 효과음 넣기

19. 오프닝 화면, 엔딩 크레딧 만들기

20. 공유하기

 

 

사전 준비: 우선 엔트리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작품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엔트리 작품만들기

그리고 초기에 있는 엔트리봇을 제거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시작화면 및 설명화면 만들기입니다. 각 화면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시작화면: 게임을 시작하거나 설명을 보기 위한 버튼이 필요함

설명 화면: 게임 설명이 적혀있고 시작화면으로 돌아가기 위한 버튼이 필요함

 

시작화면부터 만들어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스토리를 정하였습니다. 바로 우주 배경이란 것인데요. 장면의 배경을 우주 화면으로 만들어줍니다.

 

+ 버튼 클릭
우주(2) 배경 선택 후 추가하기 버튼 클릭

그 후 장면의 이름을 시작으로 바꾸어 줍니다.

 

오브젝트 추가하기에서 글상자를 선택하여 글자를 추가해 줍니다. 총 2개의 글상자 오브젝트를 추가할 것이며 각각 글귀는 시작설명이라 적으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두 개의 글상자를 배치해주세요.

 

시작, 설명 글상자 배치

 

시작과 설명 글귀가 배경과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교적 잘 어울리도록 수정을 해보겠습니다.

글상자를 선택한 뒤 블록 옆에 있는 글상자를 선택하여 아래와 같이 수정하도록 합니다.

시작, 설명 글상자 배경색
시작 글상자 글자색
설명 글상자 글자색
시작, 설명 글상자 수정 완료

 

이제 설명 장면을 추가로 만들어줍니다. 설명 장면에서는 1개의 글상자와 1개의 버튼 오브젝트가 필요합니다. 

1. 게임하는 방법이 적힌 글상자

2. 처음 시작 장면으로 돌아가는 버튼 오브젝트

 

설명 장면에서도 마찬가지로 우주(2) 배경을 사용합니다. 글상자를 생성한 뒤 아래와 같이 수정해줍니다. 그리고 글귀는 아래와 같이 적어주도록 합니다.


방향키로 비행기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미사일을 발사해 방해물을 제거하세요.

점수를 얻어 아이템을 구매해보세요!
게임이 끝난 뒤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x: 아이템 바꾸기 z: 아이템 사용하기

게임하는 방법이 적힌 글상자 글자 색
게임하는 방법이 적힌 글상자 글자 크기

돌아가는 버튼으로는 오브젝트 추가하기에서 되돌리기 버튼을 사용합니다.

설명 장면 완성

이제 본격적으로 코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장면에서 설명 글상자를 눌렀을 때 설명 장면으로 넘어가야 됩니다. 아래와 같이 설명 글상자에 대한 코드를 작성해줍니다.

설명 장면으로 이동하는 코드

 

마찬가지로 되돌리기 버튼을 눌렀을 때 시작 장면으로 넘어가야 됩니다. 아래와 같이 되돌리기 버튼에 대한 코드를 작성해줍니다.

시작 장면으로 이동하는 코드

이로써 시작화면 및 설명 화면 만들기가 완료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운석 오브젝트를 만들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도록 만들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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