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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Entry

엔트리(entry)로 비행기 슈팅게임 만들기 - 1. 기획

by BACKK0M 2019.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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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entry)란 스크래치(scratch)와 마찬가지로 코딩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만들어진 블록 코딩 도구입니다. 

엔트리(entry) 이미지

 

엔트리를 활용하여 많은 것들을 만들 수 있지만 이번 프로젝트는 엔트리를 이용한 비행기 슈팅게임을 만들고자 합니다.

 

게임을 만들기에 앞서 어떤 게임을 만들지에 대해 기획을 하고 코딩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기획

2. 시작화면 및 설명화면 만들기

3. 운석 만들기

4. 비행기 만들기

5. 미사일 만들기

6. 점수 측정하기

7. 엔딩 화면 만들기

8. 상점 화면 만들기

9. 상점 구매기능 만들기

10. 공격 속도 업그레이드 적용하기

11. 이동 속도 업그레이드 적용하기

12. 총알 개수 증가 업그레이드 적용하기

13. 폭탄 적용하기

14. 난이도 적용하기1

15. 난이도 적용하기2

16. 난이도 적용하기3

17. 보스 만들기

18. 효과음 넣기

19. 오프닝 화면, 엔딩 크레딧 만들기

20. 공유하기

 

 

내용

우선 스토리를 생각해봅니다. 게임에 스토리가 빠지면 아쉽겠죠? 간단하게 스토리를 적어봅니다.

때는 2100년... 제 2의 지구를 찾기 위해 우주를 탐험하다! 과연 무사히 탐험을 마칠 수 있을까?...

......

생각나는 말이 없네요 ㅎㅎ;

 

조작이 쉬운 게임을 만들어야 하는 사람도 많겠죠? 방향키를 이용하여 우주선을 움직이도록 설정합니다. 또한 우주여행을 진행하는데 장애물이 있다면 제거를 해야겠죠? 미사일 발사 기능도 넣는 게 좋겠네요.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미사일이 나가도록 하는게 좋겠어요. 

 

1942 게임을 보면 필살기가 존재합니다. 위급한 상황에서 사용되죠. 우리도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z키를 눌렀을 때 필살기가 나가도록 합니다.

 

게임에 변화가 없으면 지루하겠죠? 지루함을 없애기 위해 난이도를 설정해주고, 상점을 만들어 RPG적 요소를 추가해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PG 게임에서 무기도 바꾸고 강화하듯이!). 상점에서 무언가 사거나 강화하려면 이 필요하겠죠? 돈을 어떻게 얻게 하면 좋을까나...

 

스토리에서 말했다시피 무사히 탐험을 마쳐야 합니다. 게임의 종점을 말하는 데 있어 보스만큼 좋은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보스를 처리한다면 게임이 끝나도록 설정하면 완벽할 것 같네요!

 

1942 게임에 대해 다시 얘기해봅니다. 게임이 끝나면 점수를 기록하게 되죠. 우리는 게임이 끝날 때 기록을 하기보단 매 순간 점수를 기록하도록 합니다. 대신 최고 점수일 때만요!

 

요약

  내용 비고
동작

키보드 방향키로 상하좌우 움직이기

스페이스바 눌렀을 때 미사일 나가도록 하기

 

z키 눌렀을 때 필살기 나가도록 하기

z: 폭탄 발사

x: 폭탄 교체

난이도

난이도는 총 10까지 존재

보스 존재

30초 지난 후 난이도 상승

1 ~ 3: 적의 개체수 증가

4 ~ 6: 적이 플레이어 방향으로 다가옴

7 ~ 9: 적이 미사일 발사함

7 ~ 9: 적의 개체수 증가

10: 보스

아이템

업그레이드 - 공격 속도, 이동속도, 총알 개수 증가

필살기 폭탄

업그레이드 최대치 존재
(9, 5, 5)
(9, 3, 4)

다음 업그레이드 진행 시 비용 증가

필살기 폭탄 사용 시 소멸

점수

현재 점수와 최고 점수 등록

1초당 1점씩 획득

적 처치 시 5점 획득

보스 처치 시 100점 획득

보스 공격 시 1점씩 획득

점수에 따라 돈 획득

3점 당 1원

행성 및 운석 낙하

적 비행체 등장 및 미사일 발사

보스

보스 체력: 100
보스 체력: 1000

 

다음 포스팅부터 게임을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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